눈술을 출제하는 많은 대학에서 출제되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글쓴이는 어떤 주장을 펴고 있느냐가 논지이다. 따라서 제시문을 읽고 글쓴이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지를 파악해서 쓰면 되는 것이니다. ‘논지(論旨)’ 라는 것은 ‘논술문의 주장’ 즉, 글의 결론을 말하는 것이다. 어떤 주제에 대하여 글쓴이는 어떤 주장을 펴고 있느냐가 논지이다. 현직교사를 통한 고 3 입시생들의 고민을 해결해 보고자 본 란을 통한 논술에 관한 내용을 게재한다.
■ 동기유발
대입논술 15문 15답
Q. 대입논술에서는 제시문을 읽는 때에도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이 있을까요?
논술시험을 출제하는 교수님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주제입니다. 일단 주제가 정해지고 나면 다양한 관점의 제시문을 수합하게 됩니다. 물론 대학에 따라서 제시문을 직접 집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관련 서적이나 교과서에서 발췌하게 됩니다. 출제자가 제시문을 구성할 때는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는 내용을 선택하게 마련이고, 이 과정에서 그림이나 도표, 통계 자료, 사진 등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논술의 출제 방법을 이해한다면 어떻게 독해를 해야 하는 지도 분명합니다. 즉, 각각의 제시문이 주제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읽으면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제시문을 읽어 가면서 주제를 파악했으면 그에 따른 다양한 견해를 문제 상황에 맞게 정리해야 합니다. 어차피 주제가 정해졌으면 각각의 제시문은 그와 관련된 내용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이해하면 독해의 완성도 또한 높아지게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제문과 관련하여 제시문을 독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동조 또는 대조의 관점에서 제시문을 파악한다.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서술하거나, 비교하라는 논제가 나오면 제시문은 대부분 동조나 상대적인 내용으로 구성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제시문을 접할 때, 의도적으로 동조와 대조의 관점을 견지하고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좀 더 구분하기 쉽도록 동조의 경우에는 ‘+’표시를, 대조의 경우에는 ‘-’표시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② 일반 또는 구체적인 관점에서 제시문을 파악한다. 최근의 논술문을 분석하면 하나의 제시문으로 구성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반드시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드러내기 위해 여러 개의 제시문이 주어집니다. 제시문 가운데 주제에 대한 내용을 좀 더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경우와 사례를 들어 실증적으로 진술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괄적 진술은 일반화로, 실증적 진술은 구체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③ 확장 또는 연계적인 관점에서 제시문을 파악한다. 주제는 특정 사안에 대한 견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제시문은 주제의 범위 내에서 진술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주제도 하나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포괄하는 내용이 제시되거나 직간접적인 관계를 통하여 진술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시문을 읽으면서 주제를 추상화하는 내용이 있으면 확장적 관점으로, 주제를 다른 시각에서 진술하고 있으면 연계적 관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